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것/백세까지 건강하게

고기굽기정도 불맛 좋아하면 암걸린다.

by 달인부동산 2018. 1. 19.

쫄깃쫄깃 맛있는 고기를 어느정도 구어야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고기굽기정도는 어느 정도가 가장 알맞은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암의 가장 큰 원인은 육류, 즉 고기를 많이 먹어서 입니다. 사람의 몸은 육류를 통해 단백질을 흡수하는데, 동물성 단백질을 과다 섭취할 경우 몸속에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러면 성인이 하루에 필요로하는 단백질은 어느정도 일까요?

체중 1kg에 0.8g을 필요로 합니다. 예를 들어 60kg인 성인은 48g정도면 충분합니다. 보통 달걀 1개의 무게가 50~60g정도니까 하루에 달걀 1개면 되겠네요. 만약 이 사람이 하루에 100g을 먹었다면 초과부분인 52g은 일부는 지방으로 바뀌고 대부분은 간에서 분해하여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저장되지만 단백질은 저장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초과 섭취한 단백질은 간과 콩팥에 무리를 주게됩니다.

그런데 사람은 고기를 통해서만 단백질을 공급받는 것이 아닙니다. 식물성 식품에서도 얻을 수 있는데요. 현미의 7%, 브로콜리의 11%, 콩의 40% 등이 단백질입니다. 식물성 식품에서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균형 있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기를 가장 맛있게 먹으려면 어떤 방법으로 구어야 맛있을까요? 저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화구이라고 말할것입니다. 그러나 고기굽기를 직화로 할 경우 맛은 있지만 건강을 해치게 되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고기굽기정도 불맛은 건강에 해롭다>

직화로 고기를 구으면 아무리 타지 않게 구으려고 해도 탄 부분이 생기는데요. 탄 부분에는 1급 발암물질벤조피렌이 들어있습니다. 불맛을 멀리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인데요. 우리 몸속으로 들어와 식도, 위, 장 등에 접촉하게되면 100% 암세포로 만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탄 음식을 먹었다고 암이 걸리지 않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이 정상인 사람이 탄 음식을 먹었을때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깨끗이 없애주지만, 몸이 좋지 않은 사람은 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고기의 기름이 떨어져 생기는 연기에는 치명적인 발암물질인 PAH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고기를 구울 때 사용하는 석쇠에는 녹 방지용 도료가 칠해져 있어 몸에 해롭습니다.

<고기를 가장 건강하게 먹는 방법>

굽기보다는 삶아 먹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일본의 장수 지역인 오키나와 사람들은 고기를 많이 먹지만 삶아 먹기 때문에 건강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불맛을 포기하기 힘들다면 최대한 자주 뒤집어 주어 타는 부분을 최소화 시켜야하고, 미리 삶아서 짧은 시간만 굽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또한 고기를 굽기 전에 후추가루를 뿌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후추속에 들어 있는 아크릴아마이드는 세계보건기구에서 정한 신경계 독성이 있으며, 암 유발을 합니다. 또한, 가열하게 되면 발암물질이 10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후추가루는 고기를 다 구운 뒤 먹기 직전에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돼지고기 목살에 허브솔트를 뿌려 구어 먹는 것을 좋아하는데 앞으로는 자제하고 탄 음식은 절대 먹지 말아야 겠습니다. 이상하죠...왜 몸에 해로운 것은 맛있는 걸까요..ㅎ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