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것/백세까지 건강하게

자연치유하는 연근의 효능 알고 먹자.

by 달인부동산 2018. 2. 24.

<자연치유하는 연근의 효능>

연은 수련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물풀인데 여름인 7~8월에 예쁘고 큰 꽃을 피웁니다. 진흙탕에서도 아름답게 피는 연꽃은 고결함을 상징합니다. 예로부터 연꽃을 비롯해 연근, 연잎, 연꽃의 씨앗 등 연의 모든 부분이 식재료나 약재로 쓰여 왔습니다. 그중에서도 뿌리인 연근은 우엉과 함께 한국 사람들이 많이 먹는 대표적인 뿌리채소입니다. 자연치유하는 연근은 코피날 때 지혈을 해주고 가슴이 답답할 때 혈액순환을 촉진해 풀어 준다고 <동의보감>에 기록 되어 있습니다.

<연근의 효능>

1. 비타민 C와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연근 속 칼륨은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고, 정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연근에 있는 끈적끈적한 성분인 뮤신은 단백질을 흡수하는데 도와주고 위벽을 보호하여 줍니다.

4. 풍부한 저항성 전분은 소장에서 거의 흡수되지 않고 대장까지 내려가면서 일종의 식이섬유 역활을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좋고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본초강목>에는 연잎이 얼굴을 빛나게 하고 머리카락을 검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연잎을 우려낸 물로 세안을 하거나 차로 마시면 콜라겐의 합성을 늘려줍니다. 또한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해 피부 노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불면증을 치료할때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데 연잎을 사용하는데 이는 녹차보다 많은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어서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연잎은 향이 은은한 것이 좋은데 8월 중순부터 한 달간 향이 올라오는 시기이므로 이때 구입하면 좋은 것으로 구 할 수 있습니다. 연잎을 썰어 말린 것을 덖어서 차로도 마시는데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혈관을 튼튼하게하고 피멍이 잘 드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보관하는 방법은 연잎을 접어 밀폐용기에 넣고 냉동실에 넣으면 몇 개월간 먹을 수 있습니다. 연잎은 생선의 비린내를 없에주는데 생선을 보관할때 연잎으로 싸서 냉동실에 넣어줍니다. 또는 삼계탕을 끓이거나 밥을 할 때 넣어도 좋습니다.

연꽃의 색깔은 백련과 홍련이 있는데 보통 약재로는 백련을 사용하고, 홍련은 식재료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차로 마실때는 구분없이 모두 좋습니다. 연꽃은 타닌 성분 때문에 떫은맛이 있는데 강할 수록 좋은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