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것/백세까지 건강하게

양파 효능 식탁 위의 불로초로 불리는 이유.

by 달인부동산 2018. 1. 27.

우리가 즐겨먹는 색재료 중 하나인 양파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장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고 가격 또한 저렴하지만 그 효능은 한약에 버금 갈 정도로 좋아서 식탁 위의 불로초로 불리기도 합니다.

<양파의 효능 대표적인 6가지>

1. 양파의 매운맛은 유화아릴이란 성분인데 에터니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고 불면증과 피로감, 식욕부진 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어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3. 간의 해독을 도와주어 혈단을 낮추는 효과가 있고, 당뇨병 환자들의 천연 혈당강하제로 활용 된다고 합니다. 생양파를 하루에 1/4쪽만 먹어도 고혈압과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양파 껍질에는 퀘르세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항산화제로 모세혈관을 강화해 주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혈소판을 조정해 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6. 기운이 더운 양파는 차가워진 몸을 보하는데 효과적인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양파를 섭취하면 안되는 경우>

1. 열병이나 피부 가려움증이 있을 때 양파가 열을 올리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2. 눈병이 났을때 맵고 열이 많은 양파는 눈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양파를 마늘, 달래, 부추 등 열을 올리는 음식과 함께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몸의 수분과 진액이 날아가고 눈에 자극을 주어 시력을 떨어뜨려 좋지 않습니다.

양파는 익힌 것 보다 생양파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생양파를 먹었을때 눈이 따갑거나 속이 쓰리다면 양파를 약선으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약선이란 식재료를 생이나 즙 이외의 모든 방법을 말합니다. 즉 볶거나 튀기는 등 조리를 해서 먹는 방식을 말하는데, 조리를 하면 매운맛은 줄어들고 단맛이 높아집니다.

매운맛 성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는 없지만 익으면서 항산화 성분인 멜라노이딘이 생성됩니다. 또한 퀘르세틴 성분은 체내에 잘 흡수되지 않는데 가열하면 쉽게 흡수할 수 있습니다. 볶을때 주의 할 점은 기름보다는 물로 볶아 먹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백양파와 적양파 중 어느것이 효능이 더 좋을까요? 일전에 말씀드렸던 컬러 푸드처럼 모든 식물은 색이 진한것이 약성이 더 좋습니다. 진한 색에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적양파를 생으로 먹었을 때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댓글